생각

부동산투자는 돈이 없고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경자오빠(경제적자유) 2018. 4. 8. 03:06
반응형

오랜만에 입문 초보자를 위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종목추천을 보자니 이상한 선들이 많고 그림이 자기 hts의 그림과 다르고 하니 이해가 힘든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제 글들을 차근 차근 보면 이해가 가겠지만, 제일 시급한 것은 주식공부에 흥미를 얻는 것이 먼저겠죠.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것도 꾸준히. 

자기의 돈이 -가 되는 것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기업을 믿고 공부한다면 말이죠.

2017/10/31 - [제테크/주식수익] - 주식 수익 삼성sds/삼성에스디에스 수익 축하

이것이 대략 작년 11개월간에 수익을 올려놓은 글입니다. 재대로 정리를 해놓은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현금은 대략1억정도 있었지만 항상 현금을 보유해야 마음이 편하기도 하고 물타기를 해야 주식보유금이 많아지는데 작년에는 장이 좋아서 약 3천만원 정도 내에서 매수 매도가 이루어졌던 것 같네요.

주식에만 생활을 매진할 수 밖에 없기에 현금 보유량의 1/3 정도가 주식에 신경 안쓰고 굴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게 사람의 그릇이라면 그릇이겠죠. 저는 이 정도의 그릇입니다.

현금 천만원으로 천만원 모두 굴려서 마음이 놓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천만원 가지고 백만원만 해도 손이 떨리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살 때 마음이 편하기 위해서는 내가 아는 기업, 건강한 기업, 성장성이 있는 기업을 투자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더라도 현재 주가가 높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이미 고평가가 된 주식이 되버린 것이죠.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은 적어도 주식으로 돈을 잃었거나 주식을 해본 적 없는 사람이겠죠.

돈을 잃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에 다양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초보분들은 지금 1000만원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사고 싶은 회사가 있습니까?

생각이 든다면 삼성전자가 제일 먼저 떠오르겠죠. 그럼 삼성전자를 왜 사고 싶나요? 세계적인 기업이고 반도체로 1등인 회사이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미래에도 잘 나갈 것 같은 회사같기도 하고요. 우리 주변은 물론 세계 어느 나라를 가도 갤럭시 폰, 티비 등 여러 전자제품을 이용하고 있죠.

그런데 문제는 삼성전자에 투자할 용기가 없습니다. 좋아보이는데 주가가 이미 올랐기 때문이죠. 그럼 1년 전이라면 투자했을까요? 그 때 당시 100만원이 넘었습니다. 아마 그 때도 사지 못했겠죠. 왜냐 비싸보였으니까. 그래서 지금 얘기합니다. 아 1년 전에 살라했었는데, 살걸. 이런 의미 없는 후회들을 하곤하죠. 우리집 전세인데 여기 아파트 삿으면 못해도 1억이라도 벌었을텐데 같은 마음이죠.

사람은 누구나 손해를 보기 싫어하면서 많은 수익을 얻으려고 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아시죠. 세계에 몇 십억 인구가 살고 있는데 그 사람들이 리스크 없이 모두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런 세상은 없죠.

다 그 공포심을 이겨내고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겁니다. 그럼 이 공포심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냐.

내가 지금 돈이 많거나, 투자처를 정말 신뢰할 수 있거나 하는 겁니다. 

비트코인 열풍이 심했죠. 비트코인 천만원 넘을 때 안 사다가 2천만원 근처에서 산 사람들 주위에 정말 많습니다. 왜 샀을까요. 믿도 끗도 없이 다른 사람들이 사니까 산겁니다. 집단 심리가 작용한 거죠. 너도나도 투자하면 안전할 것이란 심리죠.

그 때 투자했을 땐 공포심이 덜 했을 겁니다. 왜냐 계속 올라갔으니까 더 올라가겠지 하고요. 이런 막무가내 식의 투자는 하지 말아야겠죠.

재대로 공포를 느껴야 할 땐 느끼지 못하고 정작 투자해야할 기업에는 겁을 먹었던 것입니다.


이런 기업 투자해서 10배 먹어보고 싶지 않습니까? 천만원 투자해서 1억입니다.

생각만 해도 기분 좋죠.

이렇게 돈 벌기 위해선 공부 또 공부해야 합니다.

제 주식 블로그가 최고가 아니지만 주식을 10년간 공부하면서 제 나름 결론을 내린 것들이 녹아져 있습니다. 제가 수익이 나지 않으면 글을 올리지 않습니다. 주식 추천한 종목도 80%이상의 종목이 수익이 나고 그 중 30%의 종목은 2배이상 간 종목도 많습니다. 

무조건 따라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하고 나라는 사람은 이렇게 해서 수익나고 있다는 것을 배워가세요. 무료입니다.

왜 이런 쓸데 없는 짓하고 있냐고요? 베풀어야 나한테 다시 돌아온다는 믿음을 갖고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베푸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