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주식부자들을 읽고/주식서적 추천
오늘 외국인의 대량매도로 코스피 코스닥이 또 휘청거렸죠. 금리인상이라는 이슈로 신흥국에서 자금이 빠져나간다는 내용이었죠.
사실 올해 msci신흥국지수에 중국주식이 편입된다고 하면서 차근차근 우리나라 주식 비중이 줄어들 전망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지금 비중을 재조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 주식을 살 때 펀드를 이용해서 사는 것처럼 외국인들도 우리나라 주식을 살 때 그런 펀드를 삽니다.
왜냐, 우리도 그들의 주식을 잘 모르고 그들도 마찬가지이기에 전문가에 맡기는거죠. 근데 외국인이 국내주식시장을 점점 떠날 경우 당연히 지수는 떨어지겠죠.
저평가 종목은 더욱 재대로된 평가를 받지를 못하며, 삼성전자마저도 주가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기업들의 사업성장이 더 더디게 되며 더 나아가 우리 국민들이 손해를 입게 되죠.
더욱이 금리인상까지 겹쳐서 부동산시장에 타격이 겹치게 되면 경제가 완전히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요즘 풀대출로 집사고 돈없는데 p받고 팔아보겠다고 청약받은 사람들도 많죠.
그러나 정말 시장이 무너질 것인가 생각해보면 또 그렇지도 않습니다. 예전부터 금리인상으로 겁주고 외국인들은 싸게 국내주식을 매입했거든요.
금리인상은 갑자기 생긴 것도 아니고 전부터 알던 악재라면 악재인 사건일 뿐이죠. imf는 그럼 어떤 존재냐. 미국 정부랑 친밀한 존재죠.
트럼프가 사실 트위터질만 하다가 약빨이 안먹혀서 미국으로 더 자금을 끌어오기 위해 정치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큰 악재는 아니지만 좋은 상황이 아닌 것도 맞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자세를 펼쳐야 할까요.
그걸 알면 저는 신이겠죠. 하지만 조언을 드리자면 풀로 주식을 사지 말고 현금비중을 늘리셔야 합니다.
아니면 현재 트렌드에 맞는 주식을 매매하셔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은 업종이죠. 사실 많아질 업종을 찾으셔야 합니다.
우리나라가 일단 살아남기 위해서 북한과의 통일은 아니더라도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야 합니다. 그게 조금씩은 보이고 있는 것도 맞고요. 근데 오늘 과열된 대북주는 확실히 고꾸라진 모습을 보였네요. 그런 자금들이 어느 쪽으로 유입되는 지 살피셔야 합니다.
사설이 길었는데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가져야할 마인드와 어떤 주식매매를 할 때, 명쾌하기보다는 믿음을 어느정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을 찾았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자기 마인드를 다시리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그리고 기록하세요. 오늘의 아픔, 그리고 이 아픔이 나중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요. 사실 한 달만 지나도 오늘 하락에 왜 나는 매도했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2017년에 일본에서 발행되고 국내에는 18년 10월에 발간된 책입니다.
일본주식도 추천하고 했는데 제가 오늘 검색해보니 상승한 종목이 꽤 많네요. 역시 전문가들은 다르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매매스타일과 주식 매매를 할 때 마인드를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심오한 내용이 담겨있기 보다는 쉽게 읽혀지는 책 같습니다.
그래서 굳이 책을 사지 않고 서점에서 두시간정도 집중하고 읽으면 완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한 시간정도 읽으면서 이 글을 쓰는데 내용이 괜찮은 것 같네요.
바로 인터넷에 구매하지는 마시고 서점에 들르시면 한번쯤 읽어보세요ㅎㅎ
오늘 주식으로 힘드셨죠..이런 아픔이 결국엔 기쁨으로 몇 배로 돌아올 것을 믿습니다!
#일본의 주식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