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존감 높이기

반응형

자존감 높이는 법. 

남들과 비교하면서 나를 불쌍하게 만들지 말자. 인스타그램을 보면서 부를 과시하고 몸매를 과시하고 행복한 모습을 찍는 여러 사진들을 보며 자신은 저 사람과 비교해서 불행하다고 생각하지 말자. 그 사람들 역시 불행한 시절이 있었고 현재도 불행할 수 있다는 사실.

그런 것들을 보면서 자신도 그렇게 될 수 있다는 희망이나 꿈을 꾸겠다면야 모르겠지만 자신의 아까운 시간을 인스타에 소비하면서 되려 자신을 기죽이지 말 것.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 지 크게 신경쓸 필요 없다. 남들의 가쉽거리가 될 지언정 금방 잊혀지길 마련이다.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수준이 아니라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신경 쓸 시간에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자.

자신을 사랑하자.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누가 당신을 사랑하겠는가. 자기 자신부터 사랑하기 시작하면 변화가 온다. 사랑할 이유를 만들기 시작한다. 운동을 한다든지 공부를 한다든지. 

고민할 시간에 무언가 시작하자. 시작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면 운동을 하자. 거짓말 안하고 땀흘리고 한시간 운동해보자. 운동 후 자기 자신의 변화를 보며 자신을 칭찬하기 시작하며 목표를 만들 것이다.

할 일 없을 때 주위 친구들한테 안부 전화를 해보자. 그 친구들이 정말 고맙게 생각할 것이다. 오글거리지만 보고싶다 한마디 해보자. 친구들이나 가족의 감사인사를 받으면 뿌듯해진다.

나보다 더 힘든 사람들의 생활을 보자. 직접 시장거리를 나가서 돈을 버는 사람들을 보든지 간접적으로 티비매체를 통해서 봐도 좋다.

나만 힘들 게 사는 것이 아니다. 

혹시 자기자신이 실패했다면 어차피 실패한 거 다시 한번 도전해보자. 바닥은 찍었을테니 올라갈 일만 남았다.

30대인 내가 20대인 대학생들에게 말한다. 그 나이 때면 뭐라도 할 수 있다고 실패해도 좋으니 아무거나 다 해보라고. 30대인 나에게 40대가 말한다. 아직 늦지 않았다고. 40대인 사람에게 50대가 말한다. 40대면 애도 낳는다고. 60대가 50대에게 말한다. 애는 일단 자기몫은 하지 않느냐고.

말은 쉽다. 하지만 본인이 나이가 많다면 자기보다 10살 어린친구들한테 충분히 얘기해줄 수 있는 이야기 아닌가. 지금 자신이 힘들다고 해서 10살 어린친구들한테 뭐라고 얘기할 것인가. 내가 너 나이였으면 뭐든지 다 했다고 할 건가.. 다시 한번 자기 자신을 돌이켜보길 바란다.

자존감 높이는 것이 행복의 첫걸음이다. 자존감이 높아지면 상처도 안받는다. 누가 뭐래도 나는 내가 좋으니까. 웃고 넘긴다.

우리 모두 자존감을 높이고 행복하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