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투자방법 이동평균선 보는 법

반응형

저번 글에서 어떤 기업을 사야하는 지에 대한 글을 써 보았다. 아직 기법이라기 보다는 어떤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지 얘기하는 글이다. 

 

2017/04/14 - [제테크/주식기법] - 주식투자방법 -마음가짐-



재무제표를 잘 보거나 유행을 미리 앞서 보고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주식의 자리란 것은 중요치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주식에 대해 잘 모른다면 필자의 글을 읽어 본다면 참고는 할 수 있을 것이다.



1. 주식 바닥을 예측하지 마라


주식을 매수할 때, 제일 위험한 행동 중 하나가 바닥을 예측하여 매수하는 것이다. 우리는 바닥에 대해 알 수 없다.


그렇기에 회사의 재무에 대해 공부를 하고, 차트를 읽는 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2. 너무 급등한 주식은 사지마라


저번 글에서는 반기문 주를 예를 들며 고점에서 사지 말라고 하였다. 이미 급등한 자리에 몫은 이미 저점에서 매수한 사람이 매도할 자리를


생각하는 구간이다. 그런 주식은 앞으로 널리고 널렸다.


3. 정배열이 되려는 주식을 사라.


이동평균선이 고르게 퍼져있는 주식을 사라.



-저번 시간 이와 같은 주식투자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럼 더 디테일 하게 들어가 보겠다.


첫번째로 유념해서 봐야할 것이다. 이동평균선이다.



고영 


4차산업 관련주이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자리가 어디일까? 정배열이 가다듬는 곳을 잘 찾아보고 우리가 매수해야하는 구간이 어디인지 생각을 해보자



지금 표시한 것이 무엇일까?


우리가 2014년에 45000이 평단가라고 가정했을 시 2015년 6월쯤 40000원이 깨져버린다면 어떻게 할까?


우린 저 4만5천원에서 3만월까지 떨어지는 구간을 견딜 수 있을까?


아마 32000원에서 팔았던지 좀 오른 35000원에 팔았을 것이다.


이 기업에 신뢰가 있었다면 계속해서 물타기를 하는 것이 옳다. 그렇게 할 자금이 없다면 4만원에 손실이 난 상태더라도 손절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지금 말하고자 하는 건 매도 타이밍이 아니라 매수 타이밍이다.


이 그림만 봐서는 32000원에 쌍바닥 찍었으니 매수해야지 생각하겠지만 그건 옳은 매수 신호가 아니다.


골든크로스라고 들어봤을 것이다. 자 위에 그림에서 찾아 볼 수 있겠는가?




바로 빨간 동그라미 저지점이다. 


검은색은 120일선 흔히 장기이평선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 선을 단기 이평선 5/10/20/60 선들이 가로지를 때 골든크로스가 일어난다곤 한다.


그 반대는 데드크로스이다.


주로 20/60일선과 120일선을 보면 된다. 더나아가 240일선 480일선까지 본다면 완벽하다.


저 빨간 동그라미에서 선들이 교차 된 것을 볼 수 있다. 추세가 하락에서 상승으로 변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후에 선들이 어떻게 되는 지 보자.


120일선(검정) 위에 60일선(녹색) 위에 20일선(노랑색) 이런식으로 배열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것이 정배열 차트이다. 


정배열 차트를 강요하는 이유는 다수가 매도하다가 다수가 매수하는 시점으로 변하게 되는 주요 지표다.


그게 무슨말인가 하면, 주식을 팔 사람이 많으면 당연히 주식이 떨어지는 것이고 살 사람이 많으면 올라가는 뜻이다.


그래서 팔거면 계속 주가가 떨어져야 정상인데, 누군가는 주식을 위로 끌고 올라가려고 하니 차트가 상승하는 것이다.


그러니 그 흐름에 올라 탔다가 우리 돈 많은 대장님이 사실 때 같이 샀다가 파시기전에 좀만 먹고 나오자는 말이다.


본론으로 돌아와 빨강 동그라미 저곳이 매수하는 자리인가. 물론 저 자리에 매수해도 된다. 하지만 더 추가로 생각해야 하는 것들이 더 많다.




저 빗금이 무엇을 뜻하는 지 알 것이다. 바로 저항선과 지지선이 되는 부분이다.


4만원을 기준으로 2015 6월쯤 지지를 못받고 31500원까지 하락한후 2016년 1월 4만원을 다시 뚫으려 했으나 실패하였다.


그리고 2016년 봄을 지나 여름이 되서야 2번의 4만원 구간에 지지를 확인한 후, 현재 5만원까지 상승하였다.


그렇다면 이 것을 보고 안전하게 매수 한다면 어느 자리일 지 감이 잡히지 않는가?




 4만원을 지지 한다고 생각하는 시점이 어딜까 처음 지지됐을 때가 아닌 다시 한번 4만원을 내려오고 반등이 올 때이다.


그때 대략 41500~42000원 구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미 4만원 손절은 염두에 두고 매수하는 것이다. 매도해도 -6%선이다. 


매수 할 때는 1차목표가는 얼마인가 47500원이다. 차트를 보면 보일 것이다. 


전 차트를 보면 이전부터 47500원을 계속 두드렸지만 다시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다.


간단하게만 생각하면 된다. 42000원에 매수해서 4만원에 손절 4만7천원에 매도


손절은 -6% 수익매도는 10%이상 아닌가?



굳이 우리가 바닥을 잡아서 30%먹으려다가 -30%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욕심을 버리고 조금씩 많이 먹으면 된다.

주식 종목은 수도 없이 많다. 

종목에 대해 감이 안잡힌다면, 네이버 증권 들어가면 오늘 상한가 간 것들 상승 하락한 것들 엄청 많다. 

하나하나 보면서 재무와 차트를 꾸준히 보는 습관을 가지고

어느 지점에 상승을 하였는 지 공부해야 한다.



실제로 이동평균선 지지선 저항선만 보고 거래하여 꾸준히 수익보시는 고수들이 많다.


캔들 조잡한 공식같은 것 볼 필요 없다. 


주식을 볼 때 중요한 것 다시 정리하겠다.


-회사의 유망 장래성


-차트의 정배열


-안정적이거나 성장하는 기업 (재무제표 확인)


이 내용은 유명한 주식 책을 보면 누구나 알 수 있다. 기본중에 기본인 내용이다. 이걸 알아도 수익내기 쉽지 않다.


필자는 이 내용은 기본중에 기본이고 다양한 기법들과 동원하여 매수를 하고 있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차차 이야기하겠다.   



지난 글 보기. 누르면 이동


-주식 투자 잘 하는 법


-주식 투자방법 마음가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