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것이 알고 싶다 비트코인...사야해 말아야해?

반응형

오늘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비트코인에 관련하여 방영하였습니다. 결론은 중립에 가까운 의견이었구요.

20대 청년이 300억이란 돈을 벌고 어떤 분은 몇 달만에 100억을 넘게 버신 분들 있고, 이 와중에 일으신 분들도 꽤 계시더라고요.

근데 이렇게 딴 사람도 있는 데 잃은 사람은 뭐냐 라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따신 분은 저점일 때 사서 지금까지 들고 계신 분일 확률이 높고, 잃으신 분은 샀다 팔았다를 자주 하셨거나 고점에 물렸다가 결국 파신 분들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장 자체는 몇몇 코인을 제외하고는 결국엔 다 올라왔거든요.

적은 수익을 먹고 만족하려다가 결국에 더 큰 돈을 잃게 된 셈이죠.

차트를 한번 보실게요


일별 차트를 보셨는데 어떤가요. 차트만 보면 들고만 있었으면 무조건 먹었을텐데 바보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죠?

하지만 큰 돈들어가면 자기가 넣은 시점에서 몇퍼센트만 떨어져도 조마조마해서 결국에 큰 손해를 볼까바 팔아버리죠. 결국 기다리지를 못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 시장에서는 아직 딴 사람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손해를 봤어도 결국에 장이 우상향이기에 먹고 나올 수 있는 장이었거든요. 그저 얼마를 먹었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사실 이렇게 차트가 상승한 것도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제외하면 약 12월에 이런 상승장이 만들어졌어요. 

우리가 비트코인이 100만원에서 300간다 500간다 천만원 간다 고점이다 라고 생각할 시점에 다른 코인들은 정말 최저점에 있었던 상태였죠.

결국에 비트코인이 2500만원이 넘어서고 저도 친구를 통해 12월에 다시 이 바닥에 들어온 셈입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짧게 나마 전의 글에서 언급했기에 생략하겠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지금 거품이 아니냐 라는 이야기를 하실겁니다. 차트를 보면 무슨 차트를 봐도 다 10배이상 상승했거든요. 

거품맞습니다. 근데 거품의 크기가 아직은 작다고 여길 뿐입니다.

비트코인은 더 갈 지 의문입니다. 이미 한계점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근데도 계속 요동치더라고요. 다른 코인들은 아직 갈여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권유하지는 않습니다. 전에도 그랬고요. 그래도 지금 핫한 시장은 맞습니다. 제가 1년동안 주식으로 개고생해서 번 1500만원

여기서 한달안에 뽑을 것 같거든요. 이미 천만원 정도는 이득을 본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하면 정말 아무것도 아니지만요.

천만원을 어디서 이렇게 벌겠습니까..

그래서 결론은 애초에 안할거라면 주변에서 돈 벌었다고 해도 흔들리지 말것. 만약 자신이 흔들릴 것 같다면 지금이라도 소액으로라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나중에 이 코인이 아니라 10년 후에 다른 기회가 왔어도 잡을 수 있는 마인드가 될 것 같다는 생각때문입니다.

 c

퀀텀 수익입니다. 올해 2월까진 보유할 생각입니다.

퀀텀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오늘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100억 넘게 버신 분 포트폴리오가 잠시 나왔는데 이 코인이 나와 반갑더라고요 ㅎㅎ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