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지표 골든크로스 설정/MACD-sig/주식기법/주식교육

반응형

골든크로스 설정

오랜만에 주식 기법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기법이라기보다는 시중에 팔고 있는 책에도 실려 있는 내용이다.

지금까지 배운 기법들과 이 기법을 배운다면 적어도 안전한 매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주식종목을 추천할 때 차트를 보여주는 데 거기에 여러가지 지표설정이 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블로그에서 전부 올려놨으니 주식에 대해 정리가 안된 분들이나, 잘 안되는 사람은 참고 바란다.

이번 기법은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지표설정에 대한 이야기다.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았는데 도대체 무엇인지 감이 안 잡히시는 분들이 계신데 정확한 의미는 이동평균선 간에 크로스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다가 뚫고 오는 것을 골든크로스라고 한다. 장기이평선을 단기 이평선이 뚫고 간다고 이해하면 조금 더 편할 것이다.

그럼 설정부터 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전에 주식지표 설정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위치만 바뀌었을 뿐이다.

좌측메뉴를 보면 차트형태 기술적지표 신호검색 커다란 메뉴가 있고 기술적 지표에 추세지표 변동성지표 같은 세부적인 메뉴가 또 있다.

여기서 우리는 기술적 지표 아래에 있는 신호 검색을 누르도록 하자.

그럼 신호검색안에 여러가지 옵션들이 있는 데 우리가 설정할 것은 MACE-sig와 골든크로스 그리고 그 밑에 데드크로스가 있다.

설명을 쉽게 하기위해 차트기간을 좀 넓혀보자. 같은 종목의 차트이다.

MACD-sig와 골든크로스를 눌러보았다. 빨간색 화살표가 뜬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보다 보면 화살표가 뜬 후에 주가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무조건적인 지표는 아니니 이것만 보고 매수해서는 곤란하다.

화살표가 보이는 구간에 동그라미를 쳐보았다. 빨간색 화살표가 생기고 나서 유독 큰 상승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건 가능성의 문제지 확실한 지표가 아님을 명심하자.

반대로 데드크로스를 확인해보자.

파란색 화살표가 뜬 후로 하락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지표가 대단한 것을 포함한 것은 아니고 자연스럽게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면서 생기는 신호를 보다 편하게 볼 수 있는 지표다. 이동평균선을 전문적으로 보는 사람이라면 굳이 조잡스럽게 표시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 블로그는 전문가를 위한 블로그가 아닌 주식초보에 맞는 블로그라 꼭 참고할 만한 내용이라 생각하고 나 또한 10년 이상을 주식하면서 참고하고 있다. 주식교육이라고 하기에는 어설프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건 절대적 지표가 아니다. 하락화살표가 나타났다고 해서 무조건 하락하는 것이 아닌 것은 차트 몇개만 돌려봐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괜히 저 지표를 너무 맹신하여 사고 싶은 종목이나 괜히 팔아서 수익을 못내는 상황도 발생하기에 참고만 해두자.

연관해서 참고해 보도록 하자. 결국 남의 지식을 자기 것으로 재탐구하여 정립해야 정말 기법다운 기법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